벡터의 연산
벡터와 스칼라
벡터(vector): 크기 뿐만 아니라 방향을 고려한 수학적 양
- 스칼라(scalar)는 크기만의 1차원적 양인 반면, 벡터는 2차원의 원소(요소)들에 의해 어떤 양을 표현한다.
- 벡터로 표현될 수 있는 물리량을 벡터량(vector quantity)이라 하며, 벡터량으로는 변위, 속도, 가속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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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벡터의 표현
- 벡터는 화살표를 그어 표시하며, 벡터 크기는 벡터의 길이로, 벡터 방향은 화살표의 머리(head)로 나타낸다.
- 벡터의 크기와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면, 벡터를 어디로 위치시키든 벡터 고유의 값은 바뀌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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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변위
[그림 2]는 변위벡터로 벡터의 가장 간단한 예중 하나이며, 물체의 움직임이 아닌 움직임의 효과를 표현한 것이다.
- 변위벡터는 물체의 최소 이동거리의 크기 값을 갖는다.
- 물체의 실제 이동경로와 달리, 변위벡터는 첫 이동방향을 기준으로 방향이 변하지 않는다. ⇒ 일정한 방향 값을 갖는다.
벡터 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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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Resultant
벡터합(resultant): 두 벡터 또는 그 이상의 벡터를 더한 결과
벡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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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3]에서 resultant는 벡터 R로 표현된다.
- 2차원에서 두 벡터의 덧셈 방법(resultant 작도법)
[1] 크기와 방향에 맞추어 벡터 a를 그린다.
[2] 벡터 a의 머리부분(head)에 벡터 b의 꼬리부분(tail)이 오도록 벡터 b를 그린다.
[3] resultant는 벡터 a의 꼬리에서 벡터 b의 머리를 잇는 벡터이다.
벡터합의 성질
1. 교환법칙(commutative law)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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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합법칙(associative law)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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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음의 벡터
3. 음의 벡터
- 음의 벡터: [그림 4]에서 벡터 B와 크기는 같으나 방향이 반대인 벡터 C와 같은 경우를 음의 벡터라고 한다.
- 음의 벡터의 성질: 음의 벡터를 더하는 것은 같은 크기의 양의 벡터를 빼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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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크기의 서로 다른 부호의 벡터를 더하면 영벡터(zero vector)가 되는데, 영벡터는 크기와 방향이 모두 없으므로 사실상 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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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Vector Subtraction
벡터 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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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이너스 부호가 들어간 벡터는 음의 벡터로 처리할 수 있다.
[2] 음의 벡터는 양의 벡터에 방향만 정반대인 벡터이다.
[3] 음의 벡터를 그려준 뒤, [그림 3]처럼 resultant 작도법을 해준다.
벡터 성분 Components of a 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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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Components of a Vector
벡터 성분(vector component): 좌표축에 벡터를 투영시킨 값 [그림 6]
- 스칼라 성분: 벡터 성분의 스칼라량(크기)
- 벡터 성분 그리기(벡터의 분해) [그림 7]
[1] xy-좌표(xy-coord.) 그리기
[2] 벡터의 끝에서 좌표축에 수직한 직선을 그린다. ⇒ vector component를 투영 벡터(projection vector)라고도 한다.
[3] projections: x축에 대한 projection은 x-vector component(projection), y축에 대한 projection은 y-vector component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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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벡터의 분해
projection의 특징
1. 벡터가 놓인 좌표축의 방향선과 정확하게 평행한다.
2. xy-coord.에서 x축의 오른쪽과 y축의 위쪽(북쪽) 방향을 일반적으로 양의 값으로 둔다. 따라서 x축의 왼쪽과 y축의 아래쪽(남쪽) 방향에 projection이 그려지는 경우, 이 vector의 component값은 음의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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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성분 찾기
vector와 vector component는 [그림 8]과 같이 직각삼각형을 이루는데, 직각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scalar component의 값을 계산할 수 있다.
Scalar Compon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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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 벡터의 머리(head)를 다른 벡터의 꼬리(tail)에 연결하여 얻어진 직각삼각형의 빗변(hypotenuse)이 바로 분해 전 원벡터(original vector)이다.
- 벡터 a는 a와 θ로 완벽하게 결정되고, scalar component로도 표현할 수 있다.
Component No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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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벡터
단위벡터(unit vector): 크기가 1이며, 특정한 방향을 갖는 벡터 [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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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Unit Vectors
- unit vector는 축방향과 같다.
- 직각좌표계에서 x, y, z축의 양의 방향을 향하는 단위벡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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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 unit vector를 일반 벡터와 구분하기 위하여 화살표가 아닌 hat(^) 기호를 사용한다.
벡터의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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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벡터의 표현
[그림 10]과 같은 벡터를 단위벡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벡터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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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ctor Components Vs. Scalar Components(Simply called Compon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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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성분으로 벡터 더하기
임의의 벡터합이 2차원 상에서 다음과 같은 식을 만족한다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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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은 벡터 s가 벡터(a+b)와 서로 같다는 의미로,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벡터 s의 대응성분이 벡터(a+b)의 대응성분과 일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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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벡터 식에서 x축 성분과 y축 성분을 묶어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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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

로 내용을 풀 수 있다.
벡터성분으로 벡터 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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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벡터의 대응성분이 서로 같다면, 두 벡터는 서로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