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대수
Vector Algebra
스칼라(scalar): 크기로 규정되는 양으로 전자기학에서 스칼라량은 대표적으로 전하와 전압이 있다.
벡터(vector): 크기와 함께 방향 또한 함께 고려해야 하는 양으로 전자기학에서 벡터량은 대표적으로 전기장, 자기장이 있다.
그림 1. 벡터 A
[그림 2]에서 벡터 A의 성분(components) 및 벡터 A는 다음과 같이 표현 가능하다.
그림 2. 데카르트 좌표계에서의 벡터 A의 표현 [출처: University Physics with Modern Physics, Bauer & Westfall, 2nd ed., 2014, p.24]
벡터 덧셈
두 벡터의 덧셈 A+B는 기하학적으로 A의 머리에 B의 꼬리를 붙이는 방식[그림 2]으로 구할 수 있다.
그림 2. 삼각형법
혹은 [그림 3]과 같이 평행사변형법을 사용해도 된다.
그림 3. 평행사변형법
두 가지의 두 벡터의 덧셈법은 그 결과가 서로 일치한다.
스칼라 곱셈
4. 어떤 벡터를 스칼라 나눗셈 함은 그 벡터에 스칼라량 a의 역수 1/a를 곱하는 것과 같다.
특히 4번의 성질을 이용하여, 벡터 A를 자신의 크기 A로 나누면 길이가 1이면서 방향은 A와 같은 벡터가 결과 값으로 나타나는 데, 이를 단위 벡터(unit vector)라 정의한다.
그림 4. 2차원, 3차원 상의 단위벡터 [출처: University Physics with Modern Physics, Bauer & Westfall, 2nd ed., 2014, p.27]
단위 벡터 | Unit 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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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라곱과 벡터곱
Scalar Product and Vector Product
벡터를 곱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그림 4. 벡터 A에 대한 벡터 B의 사영(Acosθ)
점곱은 다음과 같이 정의 된다.
Scalar Product(Dot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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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Dot Product
기하학적으로 점곱 AB[그림 5]는 벡터 A의 크기에 벡터 B의 벡터 A 방향성분 Bcosθ을 곱한 것과 같다.
점곱의 성질
단위벡터의 점곱
그림 6. 3차원 상의 단위벡터
3차원 상에서 단위벡터는 [그림 6]과 같이 나타나며 이들을 서로 스칼라곱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 단위벡터의 크기는 1이므로 1을 제곱해도 역시 1이 나오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결과가 성립된다.
2. 벡터곱(vector product): 가위곱(cross product), 벡터 A, B를 가위곱하면 그 결과 값은 벡터량[그림 7]이다.
그림 7. 벡터곱 [출처: Wikimedia]
Vector Product(Cross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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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두 벡터의 가위곱
vector product 식의 물리량은 [그림 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림 9. 가위곱의 방향
가위곱의 성질
3. 가위곱을 하는 두 벡터 A, B의 사잇각이 90도일 때, sin90=1이므로 최대 크기 AB를 갖는다. 반면 두 벡터 A, B의 사잇각이 0도일 때, sin0=0이므로 벡터곱의 크기 또한 0이 된다.
단위벡터의 가위곱
단위벡터의 가위곱은 가위곱의 성질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삼중곱 Triple Product
삼중곱은 두 벡터의 곱과 마찬가지로 그 결과에 따라 2가지 곱이 존재한다.
스칼라삼중곱
그림 10. 삼중곱
스칼라삼중곱[그림 10]의 결과는 스칼라량으로, 세 벡터가 만드는 평행육면체의 부피와 그 값이 같다.
스칼라삼중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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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삼중곱
벡터삼중곱은 간단하게 결과 값만 확인하자.
벡터삼중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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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벡터와 벡터 성분
Unit Vectors and Components
그림 1. 단위벡터와 성분
좌표계를 도입하면 벡터를 성분(components)으로 나타낼 수 있고, [그림 1]은 직각 좌표계(rectangular coordinate system, Cartesian coordinate system)를 사용하여 나타낸 벡터 그림이다.
3차원 직각 좌표계에서 벡터 A의 성분벡터와 성분은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세 가지 좌표계
Three Geometry Coordinate System
전자기학에서 다루는 문제는 3차원의 세상이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좌표계는 크게 3가지이다.
직각좌표계
그림 2. 직각좌표계
직각좌표계[그림 2]는 오른손 법칙[그림 3]으로 설정된 좌표축의 시스템이다.
그림 3. 오른손 법칙
원통좌표계
그림 4. 원통좌표계
원통좌표계의 각각의 좌표에 대한 단위벡터는 다음과 같다.[그림 5]
그림 5. 원통좌표계 단위벡터의 설명 [출처: Able 전자기학]
원통좌표계의 단위벡터는 방사(ρ), 회전(φ), 그리고 증가(z)의 형태를 보인다.
그림 6
직각좌표계와 원통좌표계의 변환
그림 7. 직각좌표계와 원통좌표계
3차원의 좌표 시스템에 놓인 점 P는 직각 좌표계와 원통 좌표계 모두의 좌표값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들은 서로 변환되어 계산될 수 있다.[그림 7]
구좌표계
그림 8. 구좌표계
구좌표계의 기본단위벡터는 [그림 9]와 같은 형태를 갖는다.
그림 9. 구좌표계의 단위벡터
직각좌표계와 구좌표계의 변환
그림 10
직각좌표계를 구좌표계 또는 반대의 좌표 내용으로 변환[그림 10]할 수 있다.
원통좌표-구좌표의 직접적인 변환은 그 공식이 비직관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처음 제시된 좌표계의 좌표를 직각좌표로 변환한 뒤 이 변환된 직각좌표를 원통좌표 또는 구좌표로 변환한다.
좌표의 변환
Equations of Transformation Between Coordinate Systems
좌표의 변환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원통좌표를 이용하여 직각좌표를 구함 식
2. 직각좌표를 이용하여 원통좌표를 구함 식
3. 구좌표를 활용하여 직각좌표를 구함 식
4. 직각좌표를 이용하여 구좌표를 구함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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