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반화학] 13. 수소원자의 분석 [심화]

대학화학

by moduphysics 2020. 3. 4. 21:22

본문

728x90
반응형

수소원자는 단전자 원자와 이온 중 가장 간단한 예로, 전자가 하나만 남은 채 모두 떨어져 나간 것이 특징이다. 단, 핵전하는 원소에 따라 +Ze로 다양하므로, 전자-핵 사이의 인력의 크기는 모두 다르다.

- Z: 원자번호로 원소의 양성자 수와 같다.

- 단전자 원자의 퍼텐셜에너지는 핵과 전자 사이의 거리에만 의존하고, 각도의 방향(angular orientation)과는 무관하다.

단전자 원자의 정량적 분석에 앞서 좌표계는 구면 극좌표계(spherical polar coordinate)를 쓰는 것이 좋다.

그림 1. 구면극좌표계: 원점은 O이다.

구면 극좌표계와 직교좌표계(x, y, z)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갖는다.

수소원자의 에너지 준위

단전자 원자에 대한 슈뢰딩거 방정식의 해로 가질 수 있는 특정에너지 값은 아래와 같다.

단전자 원자의 에너지 준위

- n은 principal quantum number이다.

- 단전자 원자의 에너지 준위는 Bohr 이론에서 예측한 수소원자의 에너지 준위와 일치한다.

- 단전자 원자의 에너지 준위 식에서 전자의 질량 m_e는 환산질량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단전자 원자의 에너지 준위는 주양자수 n에만 의존한다.

슈뢰딩거 식에 의하면, 각운동량(angular momentum)의 크기의 제곱과 각운동량 z축 방향 성분인 L_z도 양자화 된다.

각운동량 크기 제곱

z축 각운동량 방향성분

각운동량 크기 제곱과 z축 각운동량 방향성분이 양자화되어 있기 때문에, 양자수가 2개로 추가된다.

1. 각운동량 양자수(angular momentum quantum number): l

2. 자기양자수(magnetic quantum number): m(또는 m_l)

l과 m은 n의 값에 따라 양자수의 조합이 제한된다.

- n>1일 때, n^2개의 양자상태가 하나의 에너지 준위에 해당하는 데, 이 상태를 중첩(degenerate)되었다고 한다. ⇒ 하나의 에너지 준위를 양자상태가 공유한 상황

물체의 각운동량

직선 운동에서 질량 m인 물체가 특정한 점으로 v 속력으로 향할 때 물체의 운동량은 다음과 같다.

이 개념을 원운동으로 확장하기 위해, 점 주위에서 r의 반경만큼 회전하는 물체의 angular momentum을 L로 정의한다.

보어 모형에서 전자의 각운동량은 양자화되어 있다. 왜냐하면 고전 역학에 따르면, 전하를 가진 입자가 원운동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빛을 방출하면서 빠르게 궤도를 잃어야 하는데, 실제 관측결과 양자 수준에서 최소한의 안정한 궤도를 갖는 전자를 설명하기 위해 보어는 과감하게 전자의 각운동이 양자화되었음을 가정했다.

- 전자의 선운동량 개념에서 확장하여 각운동량은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전자의 움직임을 기술한다.

- 물리학에서 전자(입자)의 각운동량이란, 전자의 질량과 속력, 그리고 궤도의 반지름의 곱이다.

- 보어는 각운동량을 h/2π의 정수배에 해당하는 값으로 양자화되어 있다고 가정했다.

(보어의) 전자각운동량

양자상태에 대한 파동함수

각 양자 상태에 대해(n, l, m) 슈뢰딩거 방정식의 해는 아래와 같은 파동함수로 얻어진다.

방사부분과 각도부분이 곱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퍼텐셜 에너지 함수가 구면대칭이어, 각각의 기여도를 분리하여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 Y_lm은 구면 조화 함수(spherical harmonics)로 구면대칭성의 문제에 자주 등장한다.

파동함수 자체는 측정되지 않는다. 파동함수의 제곱인 확률밀도가 물리적으로 의미있으며, 파동함수를 활용한 전자를 발견할 확률밀도는 다음과 같다.

그림 2. spherical volume elements, dV

ψ^2dV 식은 원자가 n, l, m 상태에 있을 때, 전자 (r, θ, φ)의 위치에 있는 작은 부피 dV 내에서 발견할 확률을 의미한다.

단전자 원자가 n, l, m 상태에 있을 때 해당 파동함수(r, θ, φ)를 orbital이라 한다.

- 단전자 원자가 (n, l, m) 상태에 있을 때, 전자가 (n, l, m) 궤도함수에 있다.

- 전자가 양자수 n, l, m에 해당하는 에너지, 각운동량, 각운동량의 z 성분을 가질 때, 이 전자의 위치 (r, θ, φ)에서 발견될 확률밀도는 ψ^2이다.

그림 3. Wave Functions of the Hydrogen Atom

#화학 #일반화학 #수소 #수소원자 #수소원자의파동함수 #미소부피요소 #구면좌표계 #각운동량양자수 #자기양자수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