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물리학/고전역학

[Mechanics] 중력 퍼텐셜에너지 공식 유도 | Derivations of Gravitational Potential Energy

herald-lab 2020. 4. 30. 22:11
728x90
반응형

그림 1. Gravitational potential energy is converted back into kinetic energy.

퍼텐셜에너지(potential energy): 물체가 어떤 위치에 존재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얼마의 일을 할 수 있는 지 알려주는 수치(척도)

중력 퍼텐셜에너지의 유도

그림 2. 물체가 수직방향(지표면) 위로 일정한 속력을 갖기 위해선, 서로 다른 방향의 외력과 중력이 같은 크기로 상쇄되어야 한다.

질량 m인 물체가 수직방향으로 놓인 y축 위에서 움직인다고 하자.

[1] 물체가 y축을 두고 아래로 움직일 경우, 무게가 물체에 해준 일은 (+)의 부호를 갖는다.

[2] 물체가 y축을 두고 위로 움직일 경우, 무게가 물체에 해준 일은 (-)의 부호를 갖는다.

[3] 두 경우에서 W_g 값을 mgy라는 새로운 값으로 표현할 수 있다.

Gravitational Potential Energy with constant g

중력 퍼텐셜에너지의 변화량은 나중 값에서 처음 값을 뺀 값이다.

Difference between Final PE and Initial PE

y_1에서 y_2로 물체를 이동시키는 데 중력이 한 '일'과 PE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갖는다.

퍼텐셜에너지의 일표현

- 중력 퍼텐셜에너지의 일표현에서 (-)부호는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1) 물체를 위로 움직이면 W는 (-)부호를 갖는다. 하지만 물체의 중력 퍼텐셜에너지는 '증가'하고 이 둘의 부호를 맞추기 위해 중력에너지의 변화량에 (-)부호를 첨가한다.

(2) 물체를 아래로 움직이면 W는 (+)부호를 갖는다. 하지만 중력 퍼텐셜에너지는 '감소'하고, 이 둘의 부호를 맞추기 위해 중력에너지의 변화량에 (-)부호를 첨가한다.

Gravitational Potential Energy에 Law of Gravitation 적용하기: 만유인력 퍼텐셜에너지 구하기

중력 퍼텐셜에너지 식 mgy는 중력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함을 가정했다. 그러나 지구 밖에서는 지표면 상의 중력 가속도 값이 변하기 때문에 더 일반적인 PE 식이 필요하다.

그림 3. 두 입자시스템의 Law of Gravitation

[1] law of gravitation은 r의 변화가 큰 중력(무게)을 구하는 식으로 적합하다.

- m_E: 지구의 질량

- m: 지구 외부에 있는 물체의 질량

- r: 지구 중심으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

그림 4. law of gravitation이 적용된 거리-PE 그래프

[2] 만유인력에 의한 퍼텐셜에너지란, 질량 m을 가진 물체가 중력이 작용하는 공간 내에서 힘을 받아 거리 r에서 무한대 거리까지 이동하면서 저장된 에너지이다.

- r에서 무한대의 거리까지 물체를 이동시키는 중력의 일을 구할 수 있다.

[3] 중력 에너지퍼텐셜의 일표현을 통해 새로운 퍼텐셜에너지의 표현을 구할 수 있다.

만유인력의 퍼텐셜에너지: General Gravitational Potential Energy

#물리학 #일반물리학 #위치에너지 #퍼텐셜에너지 #중력퍼텐셜에너지 #중력위치에너지 #만유인력위치에너지 #만유인력퍼텐셜에너지 #중력퍼텐셜에너지차이 #중력퍼텐셜에너지유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