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열과 온도

고급물리학/고전역학 2

by Herald_Park 2021. 11. 6. 21:37

본문

728x90
반응형

온도와 함께 변하는 물리량

 

열적 현상의 정량적 수치인 온도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온도(temperature): 온도 눈금에 근거한 뜨거움 또는 차가움의 정도(scale)

- 단위: 켈빈[K] (SI 단위)

- 실생활 단위로는 섭씨 온도 또는 화씨 온도를 사용한다.

- 기호: T

 

열적 현상은 온도의 변화를 반드시 수반하는데, 이를 정량적으로 관측할 수 있게 하는 물리량은 크게 다음과 같다.

1. 금속 막대의 길이(length of a steel rod)

2. 증기압(vapor pressure)

3. 전선의 전도능력(conductivity)

4. 달궈진 물체의 색깔(colour)

 

 

선팽창 Linear Expansion

선팽창: 섭씨 100도씨의 변화 내(內), 온도 변화가 크지 않는 조건에서 증가한 길이는 늘어난 온도에 비례한다.

Linear expansion means change in one dimension as opposed to change in volume.

출처 입력

Linear Expansion

- 온도 변화량은 켈빈 온도차 또는 섭씨 온도차를 모두 쓸 수 있는데, 이 둘의 온도차가 서로 같기 때문이다.

- 길이는 일반적으로 [m]단위를 쓴다.

 

선팽창계수(coefficient of linear expansion): 물질의 열팽창에 대한 성질을 기술하는 계수로 물질마다 값이 다르다.

- 단위: [K^-1] (역 켈빈온도)

 

열을 받으면 고체 사이의 진동 진폭이 커지고, 진폭이 커질 때 분자 간의 평균 거리가 증가한다. 원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모든 방향의 길이가 증가한다.

대표사진 삭제

그림 1. Objects, in general, expand in all directions as temperature increases. The expanded boundaries are shown with dashed lines. [출처: University Physics Vol2, Openstax, 2016]

 

증기압 Vapor Pressure

vapor pressure: 어떤 닫힌 계에서 액체와 기체가 동적인 평형 상태를 이룰 때, 그 액체의 증기가 나타내는 부분압

- vapor pressure 정의에서 동적평형상태란, 액체가 기체로 기화하는 속도와 기체가 액체로 액화하는 속도가 서로 동일한 상태를 의미한다.

대표사진 삭제

그림 2. 동적평형상태

- 처음에는 증발만 하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기로 존재하는 분자수가 증가하게 된다. 충분히 긴 시간이 경과하면, 증발 속도와 응축 속도가 같아지는데, 이때 증기 기체의 부분 압력을 증기압이라고 한다.

- 기준 온도에서 어떤 물질의 끓는 점이 기준 온도보다 높으면 그 물질은 항상 액체 상태여야 한다. 하지만 증발 현상에 의해 일부는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데 이때의 증발된 기체를 '증기'라고 한다. ⇒ 상온은 25도씨로 물은 끓는점이 100도씨이나 증발현상에 의해 대기에는 '수증기'가 존재한다.

 

 증기압의 결정인자

① 온도가 상승할수록 액체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커져 액체 분자들 중 다른 분자와의 인력을 극복하고 증발할 수 있는 분자수가 증가한다. → 기체로 존재할 수 있는 분자수의 확률적 증가로 증기압은 커진다.

② 분자 간의 힘(응집력): 액체 분자 간에 응집력이 클수록 액체 표면에서 증발할 수 있는 분자의 실제 증발이 어렵다.

③ 비휘발성 용질의 증가: 비휘발성 용질이 많을 수록 이들은 증발이 일어나는 액체 표면적을 더 많이 차지하여, 따라서 증발할 수 있는 용매가 표면으로부터 가려지게 된다. ⇒ 증기압 내림현상

대표사진 삭제

그림 3. 증기압 곡선 [출처: Oxtoby Principles of Modern Chemistry, 7th ed.]

 

열평형 Thermal Equilibrium

출처 입력

열평형이란,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온도가 낮은 물체로 열이 이동하여, 최종적으로 두 물체의 온도가

같아진 상태이다. 두 계의 온도가 같을 경우, 두 계는 열적으로 평형한 상태(열적평형상태)에 있다고 한다.

출처 입력

(heat): (열)에너지, 온도차에 의해 이동하는 에너지이나, 물체가 가진 특정한 형태의 에너지가 아님에 유의한다.

- 열은 물체를 통해 이동하며, 열의 이동성에 따라 물체를 분류할 수 있다.

· 전도체(electrical conductor): 열이 잘 통하는 물체로 각종 금속이 이에 속한다. 정량적인 conductor의 열 전달수치는 열전도율(thermal conductivity)로 나타난다.

· 비전도체(절연체, 단열재, non-electrical conductor, heat insulator): 나무나 스티로폼, 유리섬유처럼 열을 거의 통하지 않는 물체로 열에너지의 전달이 낮을수록 이상적인 단열재로 취급된다.

 

온도계와 열역학 제0법칙 Thermometer and Zeroth Law of Thermodynamics

출처 입력

온도계(thermometer)는 온도나 온도 기울기(temperature gradient)를 재는 장치로 thermal equilibrium의 원리를 이용한다.

대표사진 삭제

그림 4. Simple Demonstration of a Thermometer

대표사진 삭제

그림 5. 열역학 제0법칙의 도식

계 C가 계 A와 계 B 모두와 각각 열평형을 이룬다면, 계 A와 계 B도 서로 열평형이다.

단, A와 B는 단열재로 인해 열에너지의 이동이 완전히 차단되었다.

 

If a body C, be in thermal equilibrium with two other bodies, A and B, then A and B are

in thermal equilibrium with one another(Buchdahl, H. A., 1966).

Zeroth Law of Thermodynamics

온도계의 종류

대표사진 삭제

그림 6. 온도 측정을 위한 다양한 도구 (a) 수은 온도계 / (b) Six Squares on the Liquid Crystal Thermometer / (c) 파이로미터(Pyrometer) [출처: University Physics Vol2, Openstax, 2016]

1. 수은온도계(mercury-in-glass thermometer): 프로이센의 물리학자 파렌하이트(Daniel G. Fahrenheit, 1686-1736)가 발명(1714)한 온도계

- 온도에 따라 부피가 급격히 변하는 수은금속의 특성을 활용

- 수은금속 기둥의 부피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상승함.

 

2. 등적기체온도계: 주위의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기체의 증발현상이 활발해져 vapor pressure 또한 비례하여 증가하는 원리를 활용한 온도계. 일정한 부피용기에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vapor pressure 또한 비례하여 증가한다.

 

3. 바이메탈온도계

- 바이메탈(bimetal): 두 금속을 서로 마주보게 붙인 금속체

- bimetal을 일정한 면적으로 가열하면 열팽창이 큰 금속이 작은 쪽보다 더욱 팽창하게 된다. 팽창한 금속판이 다른 재질의 금속판을 구부리고, 이러한 성질을 계기표시에 활용한다.

대표사진 삭제

그림 7. bimetal의 특성 [출처: University Physics Vol2, Openstax, 2016]

대표사진 삭제

그림 8. 바이메탈온도계의 원리 [출처: Libretexts]

 

4. 저항온도계(resistance thermometer): 온도에 따라 전류의 저항 값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아질수록 금속의 저항이 커진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