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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물리학 | 고전역학】 벡터 Vectors

고급물리학/고전역학

by moduphysics 2021. 12. 19.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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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표계 Coordinate Systems

 

데카르트 좌표계(Cartesian coordinate system): 원점 O를 기준으로 서로 수직인 두 축으로 구분된 이차원 평면

Fig 1. 데카르트 좌표계에서 점의 표현

- 또 다른 이름으로는 직각좌표(rectangular coordinate)로 불린다.

- [Fig 1]과 같이 직각좌표의 좌표는 축의 위치에 따라 (x, y)로 표현된다.

- 평면상의 한 점을 표현할 경우 평면극좌표계(plane polar coordinate)를 사용하는 것 또한 편하다.

Fig 2. 평면극좌표와 직각삼각형 표현

 

※ 평면극좌표의 요소

① r: 직각 좌표의 원점 (0, 0)으로부터 한 점의 위치 (x, y)까지의 거리

② θ: 원점에서 주어진 점까지 그은 선분과 고정된 x-축(x-axis; x-) 사이의 각도

- 고정된 x-은 +x축을 의미한다.

- θ의 각도는 시계반대방향으로 측정(measured counterclockwise)한다.

[Fig 2]는 평면극좌표로부터 직각좌표를 얻는 방법이다.

 

벡터양과 스칼라양 Vector Quantities and Scalar Quantities

스칼라양(scalar quantity): 온도, 질량, 부피, 속력, 시간 등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 한 개의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물리량

- 스칼라양은 양 또는 음의 부호를 가질 수 있다.

- 스칼라양의 계산은 일반적인 산술 규칙을 따른다. (The rules of ordinary arithmetic are used to manipulate.)

벡터양(vector quantity): 변위, 속도, 힘 등 방향성이 존재하는 두 개의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물리량

Fig 3. 벡터양은 화살표로 표현된다.

 

물리학에서 벡터 또는 벡터양은 화살표로 표현된다.

① 방향: 벡터 화살의 방향

② 크기: 벡터 화살의 길이

Fig 4. 변위벡터는 입자가 여러 경로로 길을 가더라도 출발지점(A)과 도착지점(B)을 직선으로 이은 최단거리이다.

 

변위벡터(displacement vector): [Fig 4]처럼 단순히 입자의 시작점과 끝점을 이은 직선경로

※ 벡터의 표현

벡터의 크기는 항상 양수(always a positive number)이다.

 

벡터의 성질 Properties of Vectors

벡터의 동등성 Equality of Two Vectors

두 벡터 A, B의 동등성은 두 벡터의 크기 A, B가 서로 같고, 평행선을 따라 같은 방향을 가리킬 때[Fig 5]를 의미한다.

- 평행(parallel)

- 반평행(anti-parallel)

- 동등(equal)

equal한 벡터는 좌표계에서 평행이동이 가능하다.

Fig 5. Parallel, Anti-parallel, and Equal

 

벡터의 덧셈 Adding Vectors

Fig 6. 벡터의 연산 도식

 

합 벡터(resultant)

- 벡터 A의 꼬리에서 벡터 B의 머리까지 연결한 벡터

Fig 7. Resultant

 

- 머리-꼬리법(head to tail method): 처음으로 더하려는 벡터의 꼬리에서 마지막 벡터의 머리 부분까지 연결한 벡터가 기하학적 resultant이다.

- 두 벡터를 더할 때 순서는 무관하다. (The sum is independent of the order.)

※ 벡터의 덧셈법칙

① 벡터 덧셈은 교환법칙이 성립한다.

② 벡터 덧셈은 결합법칙이 성립한다.

벡터를 더할 땐 반드시 같은 물리량을 가져야 한다.

음의 벡터 Negative of a Vector

음의 벡터: 벡터 A에 어떤 벡터를 더하여 그 합이 0이 되게 하는 벡터

- 벡터 A의 음의 벡터는 (-)벡터 A가 된다.

- 음의 벡터 A는 벡터 A와 크기는 같지만 서로 반대방향을 갖는다.

벡터의 뺄셈 Subtracting Vectors

- 벡터 A 빼기 벡터 B는 벡터 A에 음의 벡터 B를 더한 값과 같다.

Fig 8. 벡터 빼기의 기하학적 방법

[1] 음의 벡터 B는 벡터 B와 크기는 같으나 정반대 방향을 갖는다.

[2] 벡터 빼기는 ‘음의 벡터를 더하는 것’과 같다.

[3] 벡터 빼기는 (1)음의 벡터 B를 벡터 A의 머리에 우선 이는 다음, (2)벡터 A의 꼬리에서 음의 벡터 B의 머리까지 연결한 벡터를 찾으면 된다.

스칼라양 곱하기 Multiplying a Vector by a Scalar

벡터 A에 스칼라양 m을 곱하면 그 곱은 벡터 A와 방향은 같으면서 크기가 mA인 ‘벡터’가 된다.

벡터 A에 음의 스칼라양 –m을 곱하면 벡터 A와 방향이 반대인, 크기 |-m|A인 벡터가 나온다. 벡터의 크기는 항상(always) 양수이기 때문에 음의 스칼라양에 절댓값을 취한 것에 유의한다!

벡터의 성분과 단위 벡터 Components of a Vector and Unit Vectors

성분 벡터(component vectors, components): 어떤 벡터의 각 좌표축에 대한 사영(projection)

Fig 9. Projections(x, y) of a Vector

- 각 좌표축에 대한 성분벡터는 또한 직각성분(rectangular components)이라고도 불린다.

- [Fig 9]의 벡터는 +x-과 θ의 각을 이루고 있는데, 각 좌표축에 대해 두 개의 projection을 가지고 있다.

두 component vector는 [Fig 9]의 벡터와 다음 관계식을 만족한다.

Fig 10. 원벡터와 성분벡터와의 기하학적 관계

[Fig 10]에서 원(原)vector와 이것의 component vector는 직각삼각형을 이룬다.

- 성분벡터의 크기는 성분(component)이다.

- component는 스칼라양이다.

① 성분벡터의 방향이 +x-을 가리키면 component는 양수이다.

② 성분벡터의 방향이 –x-을 가리키면 component는 음수이다.

③ 성분벡터의 방향이 +y-(평면상의 y축의 위쪽방향)을 가리키면 component는 양수이다.

④ 성분벡터의 방향이 –y-(평면상의 y축의 아래쪽방향)을 가리키면 component는 음수이다.

[Fig 10]은 직각삼각형을 이루며, 원벡터와 성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성분의 부호는 각도 θ에 따라 결정된다.

Fig 11. 벡터의 성분 부호는 벡터가 놓인 사분면(quadrant)에 달렸다.

 

예를 들어 경사면을 따라 미끄러지는 물체는 x축을 경사면으로 y축을 경사면에 수직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

단위 벡터 Unit Vector

Fig 12. 단위벡터로 표현한 벡터 A

 

단위벡터(unit vector): 차원이 없고 크기는 1인, 방향을 표시하기 위한 벡터

- hat i, j, k는 각각 양(+)의 x, y, z-을 나타낸다[Fig 13].

- 벡터의 크기

Fig 13. 단위벡터의 방향

 

단위벡터를 이용해 성분벡터와 원벡터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Fig 14. 3차원 위치벡터

※ 2차원 벡터 덧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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