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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 고전역학】 07. 벡터 <PART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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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 고전역학】 07. 벡터 <PART 1>

herald-lab 2025. 6. 2.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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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량

Vector Quantity

 

좌표계의 차원수 n과 무관하게 스칼라량은 하나의 수로만 표시되었으나, 벡터량은 n차원의 공간에서 n^1개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물리량이다. 즉, 벡터량은 차원수 n에 의존한다.

n차원에서 벡터의 요소 개수

예를 들어 우리가 사는 공간은 3차원인데,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벡터는 3가지 요소 개수를 가지며, 이것은 곧 세 개의 수로 그 공간의 한 벡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직각좌표계에서 공간 상의 한 점의 위치는 세 개의 좌표값[그림 1]으로 표현된다.

 

그림 1. 3차원 공간에서 위치 벡터

 

 

위의 논리에 따라, 평면인 2차원 공간에 놓인 벡터는 2가지 요소 개수를 가지며, 곧 두 개의 수로 그 공간의 한 벡터를 표현할 수 있다.

 

n차원의 벡터

n-dimensional vectors

 

 

2차원 벡터

2차원의 벡터란, 평면에 존재하는 벡터량으로 xy평면(xy-plane, xy-)에 아래[그림 2]와 같이 표현된다.

 

그림 2. 2차원 벡터

 

 

  • 벡터량은 흔히 화살표로 나타나는데, 물리학에서 벡터량은 (1)화살표의 방향과 (2)화살표의 길이를 모두 고려한다. ⇒ 2차원의 벡터는 2^1=2[개]의 요소 개수를 갖는다.
  1. 화살표의 방향은 벡터량 요소 중 벡터의 방향와 일치한다.
  2. 화살표의 크기는 벡터량 요소 중 벡터의 크기와 일치한다.

벡터 화살표가 시작되는 지점을 좌표계의 원점 O로 잡으면, 벡터의 두 요소는 [그림 3]과 같이 (1)화살표의 길이와 (2)+x-에서의 벡터 사잇각 θ이라 할 수 있다.

 

그림 3. 2차원 벡터의 두 요소: 크기, 방향

 

 

  1. 데카르트 좌표계
  2. 극좌표계

 
그림 4. 좌표계에 따른 2차원 벡터의 두 요소

 

 

2차원 좌표계에 놓인 벡터의 요소는 좌표계의 종류와 상관없이 두 가지 요소가 유의미[그림 4]한데,

  1. 먼저 데카르트 좌표계는 x-, y- 좌표를 알기 때문에 P(x, y)로 벡터를 표현할 수 있다.
  2. 한편 극좌표계는 원점으로부터 벡터의 직선 길이 r과 x-으로부터 떨어진 각도 θ를 좌표로 삼기 때문에, P(r, θ)로 벡터를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직각좌표를 극좌표로, 또한 극좌표를 직각좌표로 변환하는 것 또한 이미 배웠다.

3차원 벡터

3차원의 벡터란, 부피에 존재하는 벡터량으로 xyz공간(xyz-volume, xyz-)에 아래[그림 5]와 같이 표현된다.

 

그림 5. 3차원 벡터

 

 

3차원의 벡터는 세 가지의 요소 개수를 가지며, 이들은 각각 (1)벡터의 크기 r, (2)극각 θ, (3)방위각 φ이다.

  • 크기: r, 원점으로부터 P[그림 6]까지의 거리
  • 극각: θ, z축의 양의 방향으로부터 원점과 P가 이루는 직선까지의 각, 즉, 양의 z축과 이루는 각
  • 방위각: φ, xy평면에 투영한 선이 +x-과 이루는 각

그림 6. 구면좌표계

 

 

물리학에서 쓰이는 3차원의 좌표계는 세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전자기학 파트에서 본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물리학에서의 스칼라량과 벡터량

 

물리학에서 등장하는 물리량은 스칼라량과 벡터량으로 나뉘며, 수적인 측면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특성을 공유한다.

<스칼라량>

  1. 스칼라량은 좌표변환(coordinate transformation)에 의존하지 않는다. (Thornton, Classical Dynamics 5th edition)
  2. 스칼라량끼리는 대수학적 산술 규칙(대수학적 계산)을 따른다.
  3. 어떤 스칼라량은 음수부호를 갖는다. e.g. 음전하 -q

​<벡터량>

  1. 2차원 이상의 좌표계에서 벡터량은 특정한 '방향'을 가지며, 이에 따라 결과 값이 '각도'에 의존한다.
  2. 벡터량끼리는 벡터연산을 따른다.
  3. 벡터의 수학적 연산은 (1)좌표계의 설정 이후 (2)벡터의 수끼리 연산하는 방식이다.

특히 벡터 연산은 여러 물리량의 연산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별도의 챕터들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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