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드의 전기전도모형이란, 독일의 물리학자 폴 드루드(Paul Drude, 1863~1906)가 금속 내의 전기 전도를 고전역학으로 해석한 모델로 전기전도의 고전적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규칙적으로 배열된 원자와 전도 전자인 자유전자로 이루어진 도체
드루드는 전류를 전기적 특성을 가진 입자(이온)의 움직임으로 가정하여 도체를 '전하입자'가 움직이는 길로 간주하였다. 그가 제시한 모델의 전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전하입자는 현대적 해석을 도입하여 편하게 자유 전자로 설명하겠다.)
- 전기장이 없을 때 전도 전자들은 도체 내를 마구잡이로 움직인다. ⇒ 전자들은 용기 속에 갇힌 기체분자의 움직임과 매우 유사하다.
- 반면 전기장이 걸리면 자유전자는 전기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 전자는 전하운반자의 평균속력인 유동속력으로 움직인다.
- 전자는 원자와의 정전기적 충돌 후 속력이 급감한다.
- 전기장에 의해 에너지를 얻은 전자는 원자와의 충돌 후, 얻은 에너지 중 일부를 도체 원자에 제공한다. ⇒ 원자는 얻은 에너지를 진동하는 데(진동에너지로) 사용하고 이로 인해 도체의 온도가 증가하게 된다.
드루드의 전기전도모형
Drude's Electrical Conduction Model
[1] 도선 내 단일전자[그림 1]가 갖는 물리량은 다음과 같다.
전자가 전기장 내에서 받는 힘
- 물리량
- m_e: 전기장 내의 전자의 질량
- 벡터 a: 전자의 가속도
- 전기장은 균일하기 때문에 전기력을 받은 전자의 가속도는 일정하다. ⇒ 도체 내의 전자를 등가속도 운동을 하는 입자로 간주할 수 있다.
- 전자는 알짜힘으로 전기력만 받는다.
[2] 도선 내 전자집단의 관점
- 물리량
- 벡터 v_i: 입자가 가질 수 있는 모든 방향에 대해 전자가 임의로 분포했다고 가정하면 벡터 v_i의 평균값은 0이다.
- 벡터 v_f: 위의 식에서 (q(벡터 E)/m_e)t로 표현된 부분 중 t는 연속적인 충돌 사이의 평균 시간 간격이다. 이 시간 간격을 충돌 사이 평균 자유시간(mean free time: τ(tau))이라 정의한다.
벡터 v_f의 평균은 결국 전자 전체의 유동속도를 의미한다.
- 전자 전체의 유동속도의 크기는 유동속력으로 전하 운반자의 평균 속력을 의미한다.
앞서 설명하였듯, 전하의 임의 분포성 때문에 벡터 v_i = 0으로 취급되었다.
유동속도의 미시적 모델
■
- τ: 연속적인 충돌 사이의 평균 시간 간격, 온도에 따른 금속 원자의 크기, 단위 부피 당 전자 수와 관련이 있다.
유동속력의 미시적 모델
열역학의 미시입자 충돌 이론에 따르면 충돌 사이 평균 자유시간은 다음과 같은 식을 따른다.
충돌 사이 평균 자유시간 | Mean Fre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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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리량
- l_avg: 충돌 간 평균 이동거리(mean free path)
- v_avg: 입자의 평균 속력
유동속력 식의 활용
[전자기학_15. 전류]에서 우리는 이미 유동속력(drift speed)에 대해 배웠고, 이를 도입하여 평균 전류 식을 학습하였다.
- 미시전류모형과 평균전류
- 전류 밀도
각각의 식에 대해 유동속력의 미시적 모델 식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새로운 식을 만들 수 있다.
전류밀도의 미시적 모델
■
- 물리량
- n: 단위 부피당 전하 운반자의 개수로 n=N/V 식을 따른다. 전하 운반자의 밀도를 뜻한다.
- 전류밀도의 식 J=σE와 대수적으로 같은 의미를 지닌다.
- 전도도 σ에 대해 위의 식을 풀면 전도도의 미시적 모델 식을 구할 수 있다.
전도도의 미시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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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저항은 전도도의 역수이기 때문에 비저항의 미시적 모델은 다음과 같다.
비저항의 미시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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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도도와 비저항은 외부의 전기장 크기와 무관하다. ⇒ 옴의 법칙을 따르는 도체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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