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물리학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 제3장. 케플러의 제3법칙 증명 - 타원으로 도는 행성 [完]

herald-lab 2022. 2. 2. 12:56
728x90
반응형
그림 1. 프린키피아 제1권, 제3장, 명제 15, 정리 7

Newton은 『프린키피아』 제1권, 제3장, 명제 15, 정리 7에서 Kepler의 제3법칙을 다음과 같이 정리, 증명했다.

행성이 태양을 타원궤도로 공전할 때, 중력은 둘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며,

행성의 공전주기의 제곱은 그 행성의 공전 궤도의 장반경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프린키피아』 제1권, 제3장, 명제 15, 정리 7

우선 [그림 1]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이해해야 한다.

ⓐ 태양은 점 S에 위치해있고, 행성은 점 P에 위치한다.

ⓑ 타원요소

- 선분 AB: 타원의 장축

- 선분 PD: 타원의 단축

- 선분 AC 또는 BC: 타원의 장반경, a ⇒ 선분 AB=2a

- 선분 PC 또는 CD: 타원의 단반경, b ⇒ 선분 PD=2b

- 타원의 수직지름은 L로 2b^2/a로 구한다.

- 타원의 정의

ⓒ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행성 P를 선분 PD의 단축 바로 위에 위치해있다고 하자.

- 선분 SP와 선분 HP의 길이는 서로 같다.

ⓓ 점 S를 중심으로 반지름이 SP인 원 MPD를 타원과 겹쳐 그릴 수 있다. 원의 요소는,

- 반지름: 선분 SP

이다.

[1] [그림 1]의 행성 P가 원궤도를 도는 경우

- 태양에 의한 구심력으로 행성 P는 원궤도에서 점 M으로 이동할 것이다. 중력이 없다면 점 N으로 이동하나 결국 중력에 의해 선분 MN만큼 떨어진다.

[2] [그림 1]의 행성 P가 타원궤도를 도는 경우

- 태양에 의한 구심력으로 행성 P는 타원궤도에서 점 Q로 이동할 것이다. 중력이 없다면 점 R로 이동하나 결국 중력에 의해 선분 QR만큼 떨어진다.

[3] 타원으로 도는 행성의 조화의 법칙 증명은 원의 반지름과 타원의 장반경의 크기가 같음을 규명하면 된다.

- 원의 반지름과 타원의 장반경의 크기가 같다면 원과 타원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같을 것이다. 천체가 궤도를 한 바퀴 돌아 처음 자리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주기이다.

[4] 면적속도일정의 법칙

- 선분 PR: 점 P에서 타원에 접한 직선(접선)

- 선분 PN: 점 P에서 원에 접한 직선(접선)

그림 2

 

- [그림 2]와 같이, 선분 QR과 선분 MN을 선분 SP와 평행하게 그으면, 삼각형 SQP와 삼각형 SRP를 그릴 수 있다. 행성이 미소 시간 dt에 이동했다 가정했을 때, 둘의 면적은 서로 같고 따라서 Kepler의 면적속도일정의 법칙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 마찬가지로 [그림 3]처럼 삼각형 SMP와 삼각형 SNP을 그릴 수도 있는데, 같은 미소 시간 dt을 가정했을 때, 둘의 면적은 서로 같고 Kepler의 면적속도일정의 법칙을 확인할 수 있다.

[5] 「타원궤도를 도는 물체의 만유인력법칙의 기하학적 유도 <Part 2>」에서 우리는 다음 식을 증명하였다.

위 식을 유도한 그림의 요소들로 다시 식을 세우면,

로 쓸 수 있다.

- 원 또한 타원의 특수한 경우로 식이 사용될 수 있다.

- L_C는 원의 수직지름을 뜻하는데, 이때 원의 수직지름은 항상 일정하다. ⇒ 원의 지름(2×반지름)

[6] 점 S에 위치한 태양이 작용한 중력은 행성의 궤도와 상관없이 점 P에서는 (1)행성과 떨어진 거리(선분 SP)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2)그 힘의 방향 또한 선분 SP와 나란하게 S를 향하기 때문에, 행성은 같은 시간 동안 태양으로 떨어진 거리가 모두 같아야 한다.

[7] [과정 5]의 식들을 정리하면,

 

[8] 도입부에 L을 (선분 PD)^2/2(선분 SP)로 정의했었는데, 이를 [과정 7]의 결과에 대입하면,

이다.

그림 4

 

 

[9] [과정 4]의 삼각형은 행성 P가 원 궤도와 타원 궤도를 돌았다고 각각 가정했을 때, 미소 시간 dt 동안 이동한 면적으로,

 

로 정리된다.

- 삼각형 SPQ: 행성이 미소시간 동안 타원을 돌 때 훑고 지나간 면적속도

- 삼각형 SPM: 행성이 미소시간 동안 원을 돌 때 훑고 지나간 면적속도

[10] 원의 넓이와 타원의 넓이도 [과정 9]처럼 ratio의 형태로 만들 수 있다.

[11] [과정 9]의 두 행성 움직임의 면적속도 비와 [과정 10]의 한 주기 동안 두 행성이 움직인 면적의 비는 서로 같다. 이를 주기(period) 식에 대입하여 확인하면,

​​이고, 이 둘을 양변으로 나누면,
​​

타원의 주기와 원의 주기가 서로 같다는 내용이 증명되고, 앞서 원의 궤도를 도는 행성의 조화의 법칙을 증명하였으므로 타원의 궤도 또한 자연스럽게 궤도의 주기 제곱이 타원궤도의 장반경(선분 SP)의 세제곱에 비례함을 알 수 있다.

728x90
반응형